인텔 XMP (Extreme Memory Profile)의 약자를 보면 “극한 메모리 설정값” 이정도로 설명될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이게 무슨기능이지? 하실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간단하게 메모리 오버클러킹 기술의 하나로 사전에 설정된 최적화된 고속 메모리 동작클럭으로 메모의 동작설정을 쉽게 맞춰주는 것입니다.

오버클러킹(기준 동작속도보다 좀 더 빠르게 동작속도를 높이는 것 , 성능향상)을 잘 못하는 초보자라도 메인보드 바이오스에서 XMP 동작모드를 선택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XMP(사전 오버클러킹 설정값)모드로 동작하여 성능을 높여줍니다.

메모리 오버클러킹을 하다가 실수로 전압값등을 잘못 인가하게 되면 메모리가 하드웨어적인 손상을 입을수 있는 점등을 고려하면 초보자들이 보다 쉽게 오버클러킹을 하여 성능을 높일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XMP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인텔 CPU + XMP 지원 인텔 칩셋 메인보드 + XMP 지원 메모리 (XMP지원 XPG 메모리 제품군)

위의 조건과 같습니다. DDR4 메모리의 경우 기존 DDR3 메모리와 비교하여 전압이 약 20% 더 낮고 동작속도는 약 30%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이것은 오버클러킹으로 인한 성능향상폭 기대치가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작전압이 낮다는 것은 발열에 버틸수 있는 한계점에 여유가 더 있어 오버클러킹 효율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XMP 기술을 지원하는 메모리는 일반형 DRAM 보다는 XPG 메모리 제품을 좀 더 추천드리는데 오버클러킹에 대응할 수 있는 고품질 히트싱크와 대응 설계가 적용되어 좀 더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